대구에 계시는 만 60세 이상의 시니어 분들을 위해 대구 남구시니어클럽에서 일자리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대구 시니어클럽은 총 8개가 있는데 동구, 서구, 남구, 북구, 중구, 수성구, 달서구, 달성군에 있습니다. 이 중에 대구 남구시니어클럽에 대하여 일자리 종류와 위치, 연락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노인 일자리를 처음 찾으시는 분은 매년 12월에 정부에서 모집하는 노인일자리사업을 반드시 아셔야 합니다. 100만 명 이상 모집하는 이 일자리 접수를 각 노인일자리전문기관이 맡아서 처리합니다. 이 일자리가 가장 많은 곳은 각 지역의 시니어클럽입니다.
시니어클럽에 방문해서 신청을 하시면 다음 년도 1월이나 2월부터 11월 정도까지 일을 하게 됩니다. 하루 3시간 한 달 10일 일하면 29만 원 20일 정도 일하면 76만 원을 받습니다.
대구 남구 시니어클럽 외에 남구에 있는 다른 일자리 기관을 알고 싶으시면 '동'별로 기관을 모아놓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자동목차
1. 대구 남구시니어클럽
대구 남구시니어클럽은 2002년 보건복지부에서 지역사회시니어클럽으로 지정했습니다. 즉 정부에서 그 지역의 노인일자리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라고 일을 맡긴 곳입니다. 어떤 일자리가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2. 어떤 종류의 일자리가 있을까?
대구 남구시니어클럽에는 공공형,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일자리가 있습니다. 총 2000명이 넘는 시니어 분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1) 공공형 일자리 (1540명 근무)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가 참여할 수 있는 공공형 일자리입니다. 주 2~3일 하루 3시간, 한 달 총 30시간 일하고 29만원 정도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통시장 지킴이사업 (50명)
전통시장을 안내하고 관리하는 활동을 합니다.
✅ 신천환경 지킴이사업 (130명)
신천(대봉교~상동교 구간)의 환경을 깨끗이 하는 일을 합니다.
✅ 지하철안전지킴이사업 (48명)
출, 퇴근 시간대에 일어날 사고 예방을 위해 지하철 역에서 질서를 유지시킵니다. 경로우대권 발매기를 이용하는 분들을 돕습니다.
✅ 학교시설운영 지원사업 (160명)
남구 지역에 있는 초등학교, 중학교의 환경을 깨끗이 하고 학교 초소에서 안전 지킴이 역할을 합니다. 도서를 빌려주거나 반납을 확인하는 일도 합니다.
✅ 공원관리 지킴이 사업 (140명)
앞산공원의 차량을 통제하고 생태학습장이나 공룡공원, 대명2공원, 명동공원 등의 환경을 깨끗이 합니다.
✅ 경로당 연계 지원사업 (190명)
경로당의 안과 밖의 환경을 관리하고 깨끗이 합니다.
✅ 학교급식 도우미 사업 (311명)
학교에서 급식을 나눠주고 잔반을 처리합니다. 급식실을 정리하고 청소합니다.
✅ 실버 안전지킴이 사업 (60명)
남구지역 안에 있는 보행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에서 교통지도를 합니다.
✅ 공공시설관리 지원사업 (160명)
남구에 있는 공공시설의 환경을 정리하고 시설물을 확인합니다.
✅ 스쿨존 교통지원 사업 (131명)
스쿨존이란 말은 '학교 구역'을 말합니다. 남구에 있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등하교할 때 교통안전지도를 합니다.
2)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489명 근무)
만 60세 혹은 만 65세 이상 시니어가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하루 3시간 씩 한 달 총 60시간 정도 일하시며 연차 수당을 포함하여 76만원 정도를 받게 됩니다.
▶ 만 65세 이상 가능
✅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돌봄서비스를 받는 노인의 기분이나 건강, 안정 등에 관한 상태를 확인합니다.
✅ 보육시설 도우미사업 (160명)
보육시설에서 환경을 깨끗이하고 급식을 보조하거나 보육선생님을 보조합니다.
▶ 만 60세 이상 가능
✅ 시니어 소방안전 (20명)
남구 관내 소방 관련 교육을 할 때 소방강사 지원을 나갑니다. 또는 노인일자리 참여자 들에게 소방 관련 교육을 하기도 합니다.
✅ 시설안전, 안전모니터링 (113명)
남구에 있는 복지시설, 공공기관 이용자, 방문자의 안전을 감시하며, 시설 내 안전을 관리합니다. 복지시설 내 환경정리 및 급식을 보조할 수도 있습니다.
✅ 시니어 금융업무지원 (10명)
취약계층이 은행 업무를 볼 때 도와주고 보이스피싱과 같은 범죄를 예방할 수 있도록 홍보합니다.
✅시니어 승강기 안전단 (14명)
지하철 역 안에 있는 승강기나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상태를 점검합니다.
✅ 온종일 돌봄시설 지원사업 (108명)
온종일돌봄시설 안의 환경을 깨끗이 하고 학습이나 급식을 도와줍니다.
✅ 시니어 컨설턴트 사업 (4명)
컨설턴트는 '상담가'라는 뜻입니다. 노인 분들에게 취업 상담을 해 주며 노인 일자리가 필요한 곳과 노인 분을 연결시켜 줍니다.
3) 시장형 일자리 (114명 근무)
만 60세 이상 신체건강한 노인분들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소규모 매장 등에서 일을 하시게 되기 때문에 급여가 제각각 다릅니다. 몇 가지 예만 살펴보겠습니다.
✅ 공동 작업장 (21명)
지역상인들과 연결이 되어 제품을 만들거나 포장을 합니다. 지우개를 포장하거나 때타올을 조립하기도 합니다.
✅ 푸르미환경지킴이사업 (13명)
대구도시공사가 매입해서 임대하고 있는 빌라의 청소를 합니다.
✅ 써니커피 (이천점, 대명점, 남구청점) (30명)
바리스타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만 가능. 커피와 음료를 만들어 파는 커피숍을 운영합니다.
✅ 해피데이꽃집 (6명)
꽃집을 운영하여 꽃을 팝니다.
✅ 행복스팀세차 (8명)
고압스팀을 사용해 자동차 살균이나 소독, 청소를 해 줍니다. 출장세차를 하기도 합니다.
✅ 깨가 쏟아지는 가게 (7명)
참기름을 만들어 팝니다.
✅ 아파트 택배 사업 (13명)
택배회사와 계약을 하여 택배회사가 물건을 내려주면 각 집으로 배달합니다.
✅ 이천 추어탕 (12명)
추어탕을 만들어 팝니다.
✅ 종량제봉투 배송사업 (4명)
남구 지역에서 쓰일 종량제 봉투 및 음식물류 폐기물납부 필증을 배송합니다.
4) 취업알선
-만 60세 이상 되시는 분이 취업상담을 하신 후에 원하는 일자리를 시니어클럽에서 지원합니다.
3. 대구 남구시니어클럽 위치, 연락처
대구 남구시니어클럽에 일을 신청하시려면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방문하기 전에는 전화로 챙겨야 할 서류나 방문 시간을 문의하시고 방문해 주시면 됩니다.
▼ 아래의 지도를 눌러 가는 교통편을 확인해 주세요.▼
지하철: 1호선 서부정류장역에서 성당못 방면으로 700미터, 도보 10분
위치: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복개로1길 38
아래의 번호를 누르시면 바로 전화 연결 됩니다.
▶ 전화번호: 053-471-8090 ◀
▼ 대구남구시니어클럽 홈페이지 가기 ▼
이 글을 저장하시려면 화면 맨 아래의 카톡 공유하기를 눌러 내 채팅방에 저장하세요.
▼ ▼ ▼ [인기글] ▼ ▼ ▼